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1개월이 지나자 갑자기 유입량이 급증하는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검색유입은 평소와 비슷했지만, 기타유입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약 4일간 유입량이 150~200명으로 5배 이상 증가하였고, 그 원인을 분석하고 공유해보려 합니다.
방문자 유입경로
- 먼저 티스토리의 방문자 유입 경로는 검색, SNS, 기타로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 검색유입은 네이버, 다음,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를 검색하여 블로그 포스팅에 도달하는 유형입니다.
- SNS 유입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서 블로그 링크를 공유하여 방문하는 유형입니다.
- 이번에 알아볼 직접 유입은 사용자가 인터넷 주소창에 직접 URL을 입력하거나 외부 링크를 통해 방문하는 유형입니다.
- 기타 유입은 이러한 유입 경로를 제외한 모든 경로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블로그에서 다른 포스팅으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 유입도 포함이 되고, 다른 사이트에 홍보되어 있는 자신의 블로그 등도 포함됩니다.
기타 유입 급증 원인 분석
- 5월 30일 저녁부터 갑자기 방문자가 급증하였습니다. 유입 유형은 검색도 SNS도 아닌 기타 유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일간 방문자가 30명 내외였는데, 혹시나 블로그가 해킹당한 것은 아닌지 혹은 이상한 곳에 홍보된 것은 아닌지 걱정되어 원인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 '기타 유입 자세히 보기'를 통해 daum.net과 m.daum.net에서 평소 유입이 전혀 없다가 갑자기 100~150명씩 유입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서 내 블로그가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1. PC환경에서의 daum.net에서의 노출
먼저 Daum 사이트를 살펴봤습니다. "카페, 티스토리" 영역에서 음식 레시피와 관련된 글들과 함께 제 블로그 글이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제 블로그는 일상, 생각에 관한 글을 주로 올리지만, 요리 관련 글이 메인에 발탁된 것을 확인한 순간이었습니다. 특별히 썸네일 사진이 예쁘거나 내용이 독창적이지 않았지만, 진심을 담아 쓴 글이라 메인에 소개된 것 같았습니다.
2. 다음 모바일 플랫폼인 m.daum.net 에서의 노출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레시피' 카테고리에 제 글이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저도 이 카테고리가 있는지 몰랐지만, 업로드된 날짜 순으로 정렬된 레시피 목록에서 제 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글쓰기 방향
기타 유입이 급증한 원인이 다음 사이트의 레시피 카테고리에 노출된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후, 걱정은 사라지고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더 늘어날지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약 3일 동안 레시피 카테고리에 노출되었고, 시간대마다 노출이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했습니다. 평소보다 3~4배 많은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포스팅 링크를 통해 다른 글들도 함께 봐주시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덕분에 글쓰기에 큰 동기부여가 되었고, 하루에 두 개씩 힘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답니다.
앞으로의 글쓰기 방향도 좀 더 유입 경로를 분석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솔직한 나의 정보로 글을 적어내려갈 생각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유입이 급증하게 되신 분들이 있다면 다음 메인화면을 샅샅이 한번 살펴보세요. 자신도 모르는 곳에 포스팅이 올라가 있을거에요.
이번 포스팅은 처음 경험한 사이트 메인노출을 기념하고, 기타유입이 급증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