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비가 4월 5일 대전 미즈제일여성병원에서 3.46kg로 건강하게 태어났다.
반대로, 아내는 자연분만 진통을 모두 겪고 제왕절개를 한 탓에 회복이 필요했다.
산모 회복에 필요한 갖가지 준비물이 생각보다 많았어서, 수술 당일부터 4일 차까지 필요했던 물건들과 산모상태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목차 (지난 글 이어서)
2024.04.08 - [육아] - [육아/출산] 대전 미즈제일 여성병원, 유도분만부터 응급제왕절개 수술 후기
3. 입원과 회복 (D+1, +2)
4. 필요 물품들과 신생아 예방접종, 수유 등
입원 전/후 추가 결제사항
: 출산 직후, 회복에 필요한 유료 아이템들을 결제했다. 산모에게 해줄 수 있는 마지막 양심이지 않을까 싶었다.
- 신생아 코로나 검사비 35,000원
- PCA 89,000원
- 페인 버스터 40,000원 (산모들 사이에서 유명한, 고통을 저감 시켜주는 것)
- 유착 방지제 18,000원
- 흉터관리 네오덤실 165,000원
산모 몸상태 타임테이블
- 수술(입원) 1일 차 (D)
아침 입원 기준으로 당일은 종일 누워있는다고 보면 된다. 무통, 페인버스터 등 링거를 주렁주렁 달고, 소변줄도 있어서 진짜 환자 같다. 베개도 사용 못하고 금식이다. 12시간 이후부터 몸을 살살 일으키거나 베개를 사용할 수 있었다. - 2일 차 (D+1)
아침에 소변줄을 제거하고, 미음 식사가 가능했다. 수술 약 24시간 후라고 생각하면 된다. 소변줄이 제거 됐기 때문에 3~4시간 간격으로 소변을 놔줘야 된다. 특히 일어설 때 어지러워하기 때문에 보호자가 꼭 도와줘야 하고 화장실에서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 아주 살살 걸을 수 있고 무통주사가 제거됐다. 이때부터 몸살, 피곤함 등이 올 수 있는데, 아내는 그렇진 않았다. 일반인 기준 30~40% 정도 회복한 것 같았다. - 3일 차 (D+2)
일반식이 나오기 시작, 페인 버스터나 카테터로 삽입된 줄이 제거됐다. 손목 링거만 남은 상황. 일어서거나 걷는 게 일반인 대비 약 60~70% 정도까지 회복된 것 같다. - 4일 차 (D+3)
손목링거도 제거, 이젠 혼자 살살 화장실도 가고, 모유 직수도 하러 가기 시작한다. 배가 살짝 아파오기 시작해서 통증주사 한 대를 더 맞았다. 일반인 대비 약 80% 수준까지 회복했지만, 배에 힘을 주거나, 상처부위가 있기 때문에 샤워가 가능한 상태는 아니다.
미리 준비해온 아이템 (* 중요도)
- 물티슈와 바이오D**
: 신생아실에 바로 넣어줘야 해서 미리 챙겨 오는 게 좋다. 뚱뚱한 물티슈 기준 100개입이라, 3~4일에 한 개 분량 정도 쓰는 것 같다. 없으면 따로 병원에서 구매가 가능해 보였다. - 복대 *** (+손목 보호대)
: 출산 이후 복압이 잘 잡히지 않아서 힘주기가 힘들고, 장기들도 제자리를 못 찾고 늘어져 있기 때문에 복대가 필수. 미리 챙겨 오길 잘했고, 대부분의 산모들이 다 복대를 하고 돌아다니고 있었다. - 산모 팬티 ***
: 출산 이후 계속되는 출혈이 있기에 팬티처럼 생긴 기저귀?를 입혀줘야 함 - 유축 관련 부품***
: 자연분만 하면 자연스레 3일 차 때 조리원을 가서 상관없지만, 제왕절개한 사람들은 관련 부품들이 있어야 유축을 할 수 있다. 깔때기, 호환 캡 등이 필요하다. - 비판텐 연고
: 신생아 때 사용되는 스테로이드프리 피부 연고, 아내 친구가 줬다는데 정말 별 아이템이 다 있다. - 냉찜질기
: 모유수유 하게 되면 열감이 오는데, 이를 식혀줘야 할 아이템이다. - 보온텀블러
: 따듯한 물을 수시로 마셔줘야 하기에 큰 텀블러에 담아두는 게 좋다. - 철분제
: 출산 이후 출혈이 많기 때문에 많이 어지러워하기 때문에 챙겨 오는 것이 좋다.
신생아 예방접종
- B형 예방접종은 태어나자마자 바로 접종한다. 보통 12시간 내에 접종한다고 한다.
- 기본검사 : 뭔지 모르겠으나 한다고 했는데 뭐 별거 없는 것 같았다.
- BCG(결핵) : 생후 4주 이내 접종이라, 차후 접종 예정
- 딤플, 심장초음파 : 특이사항 없는 것 같아 패스함
- 1차 영유아 종합검진, 불주사(경피:9방짜리, 내피:1방짜리) 따로 접종 예정
출산 회복 및 준비물 총평
- 남편들은 모르는 엄마들의 세계가 분명히 있다. 가방에서 신생아용 피부트러블 연고인 비판텐연고가 딱 나오질 않나..
- 빠른 회복을 위해선 갖가지 아이템들을 챙겨 오는 것이 좋아 보인다.
- 아이에게 필요한 접종은 육아 선배님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이다.
2024.04.08 - [육아] - [육아/출산] 대전 미즈제일 여성병원, 유도분만부터 응급제왕절개 수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