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번 만든 간장제육 불고기를 다시 만들어봤습니다. 이번에는 앞다리살로 간편하게 만들어 본 돼지불백 레시피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재울 필요 없이 조리법만 살짝 바꿔도 밥 두 공기 뚝딱입니다. 이번 레시피는 유튜버 1분 요리 뚝딱이형과 어남선생의 레시피를 적절히 섞어서 만들어봤습니다.
준비 재료
앞다리살과 양파만 있으면 혹은 갈아만든배 음료가 있다면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 돼지고기 앞다리살: 800g
- 양파: 1개 (갈아만든 배 340ml 큰 캔)
- 설탕: 4 큰술(밥수저 기준)
- 다진 마늘: 3 큰솔
- 대파: 1대
- 진간장: 7 큰술
- 참기름: 1 큰술
재료 손질 및 양념 만들기
- 먼저, 돼지고기와 양파를 준비합니다. 양파 1개를 깍둑 썰어 곱게 갈아줍니다.
- 볼에 양파와 설탕 4큰술를 섞어 설탕이 녹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다진 마늘 3큰술, 대파 1대, 진간장 7큰술을 넣고 양념을 만듭니다.
- 갈아 넣은 양파는 고기를 연육작용 시켜주면서 단맛과 감칠맛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돼지고기 손질
- 돼지고기 앞다리살은 하나씩 떼어내어 살짝 꼬아서 쌓아둔 다음 한 입 크기로 썰어줍니다. 이렇게 썰어주면 고기끼리 붙는 걸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썰어놓은 썬 고기를 양념 볼에 넣고 조물조물 반죽해 주며 고기 사이사이 양념이 잘 베이도록 해줍니다.
- 마지막으로 참기름 1T와 잘라둔 대파 1대를 썰어 넣고 잠깐 재워줍니다.
고기 굽기
- 30분 정도 재워주면 좋지만, 저는 손질한 식기구 설거지하고 팬을 달구면서 대략 10분 정도만 재웠습니다.
- 강불에 팬을 예열하고 고기를 잘 펼쳐서 올려줍니다. 이때, 고기를 더 이상 뒤적이지 말고 5분 이상 놔두는 것이 핵심입니다.
- 처음에는 수분이 나오다가 수분이 졸아들면서 기름이 나오고 이 기름으로 고기가 구워지기 시작합니다.
- 약 5분 후, 양념이 눌어붙고 고기를 살짝 태우듯이 구워주면 더욱 감칠맛 나는 돼지불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무리 및 서빙
고기가 잘 익으면 그릇에 담고 통깨를 살짝 뿌려줍니다. 야채들과 함께 먹으면 밥 두 공기는 뚝딱입니다. 지난번 레시피보다 조리법과 재료를 조금 바꿨을 뿐인데, 이번에는 더 간편하고 맛도 좋았습니다. 특히, 고기를 눌어붙도록 익혀주니 더욱 맛있었습니다.
앞으로 이 간장제육 돼지불백은 이 레시피로 종결해야겠습니다. 나머지 소분해 놓은 고기들도 이렇게 먹을 생각입니다. 갈아만든 배 음료를 활용해도 좋지만, 이렇게 양파를 갈아서 만들면 더욱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간편하게 돼지불백 만들어 보세요!